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형정 (순천향대학교) 권회림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교육문제연구 교육문제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19 - 14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15년 7월 『인성교육진흥법』에 의해 교원영성기관은 인성교육을 위하여 의무적으로 인성관련 교과를 개설 및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원양성기관에서 인성관련 교직교과를 수강한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정도를 파악하고, 결과를 바탕으로 교원양성기관에 필요한 인성교육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예비교원양성과정의 ‘학교폭력예방 및 이해’ 수업에 참여한 110명 학습자 중 학교현장실습을 경험한 예비교사 42명과 학교현장실습을 경험하지 않은 예비교사 43명을 대상으로 인성교육관련 설문을 실시하여 차이검증을 하였다. 연구 결과, ‘학교폭력예방 및 이해’ 교과를 이수하고 학교현장실습을 경험하지 않은 시점에서 측정한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결과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학교현장실습을 경험한 예비교사와 학교현장실습을 경험하지 않은 예비교사 간 인성교육 인식은 ‘인성교육을 위해 필요한 논의사항’, ‘학교현장의 인성교육 여건과 분위기’, ‘인성교육에 적합한 시간’, ‘인성교육 장애요인’에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인성교육에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교육으로는 타인을 위한 배려, 감정통제, 정직 등과 같이 인성의 근본적인 요소를 지도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내용과 생활지도와 상담교육 그리고 효과적인 교수법 및 커뮤니케이션 등 실질적인 내용을 필요로 하였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실습과 예비교사를 위한 인성교육이 교원양성과정에서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후속연구에 대한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