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교육행정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49 - 7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교사들의 교육실습 과정에 대한 질적 분석을 통해 예비교사들의 교육실습 경험의 의미를 탐색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이를 위해 20명의 교육실습생을 대상으로 심층면담과 참여관찰 중심의 질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예비교사들은 4주 교육실습 동안 “어색한 만남”, “첫 교감”, “교직에 빠지기”, “헤어지기” 등의 순서로 교직 경험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들은 또한 교육실습에 대해 ‘교사 되어보기’, ‘아이들 사랑 체험하기’, ‘교직에 마음두기’ 등의 의미를 형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예비교사들에게 있어 교육실습 경험은 교직에 대한 강렬한 “첫 사랑”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들이 교육실습 과정에서 정의적 측면에서의 변화를 두드러지게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실습에서 정의적 측면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의미 있는 연구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나 경험이 충분한 교직 경험을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라 짧은 교육실습 기간을 통해 이루어진 ‘불완전한’ 경험이라는데 한계가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교육실습 과정

Ⅳ. 교육실습 경험의 의미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