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유미 (혜전대학) 최인숙 (군산근로복지공단어린이집) 조상일 (혜전대학)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1 - 17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실습 전후에 예비 유아교사의 교직관 및 실습불안의 변화와 교사의 교육실습지도 직무만족도와 예비유아교사의 교직관 및 실습불안의 관계에 대한 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예비유아교사 171명, 실습 지도교사145명이며, 교육실습 전후에 예비유아교사의 교육관, 실습불안 관련 도구를 사용하여 각각의 차이를 t검증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교육실습 후에 실습지도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따른 예비유아교사의 교직관, 실습불안의 관계를 SPSS 18.0 상관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예비유아교사들은 교육실습 전후에 교육관과 실습불안에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교사의 교육실습지도 직무만족도와 예비유아교사의 교직관은 교직에 관한 인식, 전문적 자질, 개인적 자질에 긍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교육실습지도 직무만족도와 예비유아교사의 실습불안은 실습불안의 전영역에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목차

Ⅰ. 연구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62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