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재 (서울대학교) 최서연 (서울대학교) 정혜원 (서울대학교) 임철일 (서울대학교) 전상학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15 - 244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표는 원격수업 설계를 경험한 예비교사가 무엇을 경험하고 성찰하였는지를 탐색함으로써 교원양성대학의 예비교사 원격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방향을 제안하는 데 있다. 연구는 ‘예비교사 원격교육 역량 강화 프로젝트’에 참여한 예비교사 18명을 대상으로 참여 관찰과 면담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이에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예비교사의 원격수업 교수자 역할 및 교수 전략에 대한 이해’, ‘실습을 통해 깨달은 원격수업의 가능성과 한계’, ‘원격수업 실천을 통한 성찰 및 요구’의 3개 영역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교사는 원격수업의 설계자가 되었을 때 원격수업에서의 다양한 교수자의 역할을 이해하고, 적합한 교수 전략을 탐색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예비교사는 원격수업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원격수업에 대한 가능성과 한계를 경험했으며, 이 과정에서 느낀 점을 수업에 반영했다. 셋째, 예비교사는 원격 수업실습 경험을 통해 원격수업 교사로서 자신을 성찰할 뿐만 아니라 현장의 교육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필요한 것을 요구할 수 있는 주체적인 예비교사가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예비교사들의 원격수업 역량 강화를 위하여 교원양성대학의 교육과정 변화와 원격수업 실습 기회의 확대가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