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미령 (청주 성화초등학교) 심영택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33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기존 온작품 읽기에 대한 연구는 텍스트의 분절과 단절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출발하여 국어 수업의 혁신을 도모하였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여전히 교육과정과 온작품, 교과서와 온작품을 어떻게 연계하여 구성해야 할지 딜레마에 빠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교과서를 맹신하는 교과서중심 국어교육과 온작품만을 다뤄야 한다는 낭만적인 국어교육의 이분법 속에서 대안을 찾고자 ‘교재를 활용한 온작품 읽기 수업’을 제안한다. 본고는 청주 S초등학교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2년 간 실행 연구한 결과를 정리한 것이다. 학년 공동체 안에서의 교육과정 설계와 그를 통한 수업의 실행과정, 수업을 실행하면서의 성찰과정을 기술하였으며 개발한 교재를 통하여 그 과정이 갖는 교육적인 의미를 통찰하고자 하였다. 이는 교육과정과 교과서, 온작품을 연계하고 융합하는 방식으로서 교사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교육과정의 개발자, 전문가로서 성장하고자 하는 시도임과 동시에 학생의 개별적인 성장에 집중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따라서 교재를 통한 온작품 읽기 수업은 질문 주고받기라는 교과서의 장점을 취하고 교과서의 단점인 분절된 텍스트에서 온전한 하나의 온작품 텍스트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모든 교사가 도전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수업을 꾀하면서 평가의 적합성을 고민하여 교육과정과 수업, 평가가 선순환하는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