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하림 (광주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2권 제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051 - 3,06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비판적 리터러시 능력 향상의 중요성에 대해 살펴보고, 현재 학습자들이 활용하고 있는 읽기 및 듣기 교재의 학습 활동을 분석하여 비판적 리터러시 교육의 현황 및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비판적 사고 능력과 비판적 리터러시의 개념 및 필요성에 대해 고찰해 보고, 유학생을 위한 대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하여 교재에 제시된 활동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의 비판적 리터러시 능력 향상에 적합한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실적 이해 기능과 어휘 문법 이해 기능’ 활동이 높은 빈도를 차지하고 있었고, ‘비판적 사고’를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들은 부족하게 제시되었다. 따라서 향후에는 비판적 리터러시 능력 향상을 위한 활동 및 텍스트 개발이 보다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