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현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411 - 43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이 연구는 대학 입학을 목적으로 하는 한국어 연수생의 정체성을 논의하고 이들 학문목적 한국어 연수생의 교육 시 비판적 문식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재정의하여 논의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방법: 이를 위해 대학 한국어 연수 기관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의 정체성을, 한국어 교재의 구성 체제를 분석하여 재정의해 보고 대학 진학 시 필요한 한국어 역량을 분석하여 비판적 문식성과 학문목적 한국어 연수생 교육 원리와 방안을 제시해 보았다. 결과: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자 수준을 고려하여 생활 한국어의 비중을 정하고, 문제 해결과 의사소통 영역의 표현을 중점적으로 가르치는 단계를 거쳐 대학에서 요구하는 핵심 역량 내용을 기초 수준에서나마 이해하게 하고, 이들에 관여하는 문식성 능력 향상을 위한 한국어 교수학습의 필요성과 그 방법을 결과로 제시하였다. 결론: 이 연구의 결론은 대학 한국어 연수생의 학부/대학원 진학을 고려하여 한국어 연수 프로그램 진행 시부터 학습자의 비판적 문식성 교육을 초점화한 교육 내용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