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39 - 166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르-텍스트 기반 문법 교육 내용의 필요성을 고찰하고 주장하는 글을 대상으로 문법 교육 모형의 사례를 제시하였다. 이것은기존의 문장 단위의 문법 교육에서 벗어나 장르와 연결하여, 실제 텍스트에서 생산된 언어 형식에 초점을 두어 문법 지식의 유용성을 확보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학습자가 표현 의도에 따른 적절한 문법 형식을 자유자재로 표현할 수 있게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주장하는 글로 한정하여, 텍스트 생산자가 논리성을확보하기 위해 어떠한 논리적 응결 장치를 사용하는지 외국인 한국어학습자와 한국인 모어 화자의 실제 주장하는 글을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한국인 모어 화자는 ‘시간 > 나열 > 인과 > 목적 > 대조’의 순으로,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는 ‘나열 > 조건 > 인과 > 시간 > 대조’의순으로 응결 장치의 사용에 있어서 차이를 보였다. 또한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는 지나치게 하나의 응결 장치를 반복적으로 사용하여 문장을 단조롭게 하였고, 고급 학습자임에도 불구하고 복문의 사용 빈도가낮았다. 이와 같이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는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에 맞는 적절한 문법 표현을 선택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두 집단 간의 텍스트 분석 결과를 토대로 외국인 한국어 학습자의 주장하는 글 쓰기교육의 내용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