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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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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다루지 않았던 중국인 학습자의 출신 지역 방언 성조·억양과 한국어 억양 습득의 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선행 연구들에서는 중국인 학습자들의 억양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표준 중국어’의 성조에만 집중하였다. 그러나 중국어에는 많은 지역 방언들이 사용되는데, 이들 지역 방언은 각각 성조·억양을 지니고 있다. 학습자의 소속 지역 방언의 운율적 특징이 그들의 한국어 억양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를 논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한국인 모어 화자 20명, 표준 중국어권 학습자와 월방언권 학습자 각 40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그들에게 설문 조사와 자료 녹음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를 보면 중국인 학습자의 확인 의문문 억양 특징으로는 표준 중국어뿐만 아니라 월방언의 전이 영향도 존재한다. 첫째, 표준 중국어에서 경성변조규칙이 쉽게 일어나는 반면에 월방언에는 경성변조규칙이 없다. 따라서 30%의 표준 중국어권 학습자들이 ‘-지요’를 승강 억양으로 실현되는 데 비해 월방언권 피험자들은 2.5%만이 승강 억양을 보인다. 둘째, 억양 화석화로 인해 27.5%의 표준 중국어권 피험자가 상승 억양으로 ‘-지요’ 의문문을 실현하지만 월방언권 피험자들이 그렇지 않다. 셋째, 강승강 억양으로 목표 발화를 실현한 피험자 수는 월방언권이 표준 중국어권보다 훨씬 많다. 왜냐하면 월방언에는 9성조뿐만 아니라 5억양도 활발하게 사용되어 월방언권 피험자들이 한국어 억양을 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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