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완철 (부산외국어대학교) 조위수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북한대학원대학교 현대북한연구 현대북한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4
수록면
208 - 241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한국 사회에 거주하는 북한이탈주민의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발음과 억양 문제는 이들의 원활한 한국 사회 정착을 어렵게 만드는 핵심적인 요소로 지적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국내에서 이들을 위한 체계적인 발음 및 억양 교육 프로그램이 미비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외국어대학교 다문화사업단과 지역 유관기관이 협업하여 진행한 ‘보이스트레이닝 아카데미 프로그램’ 실천사례를 분석하여 추후 관련 사업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적응 실태에 대해 알아보고, 삼각검증법과 유형적 분석법을 활용하여 보이스트레이닝 아카데미 프로그램의 운영 사례를 운영 체계와 교육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을 위한 발음 및 억양 교육 사업의 추진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논의는 후속 연구를 통해 이어지기를 바란다.

목차

1. 서론
2. 북한이탈주민의 언어 적응 실태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41-002051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