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한국언어문화학 한국언어문화학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77 - 20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결혼이민자의 학습양식과 한국어 학습전략의 사용 실태를 알아보고, 학습양식과 학습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결혼이민자는 전반적으로 시각적, 외향적, 폐쇄적 학습양식에서 높은 분포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언어권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였는데, 시각형은 중국이, 신체형은 베트남이 많았다. 또한, 직업이 있는 학습자는 시각형이 높은 반면, 직업이 없는 학습자는 신체형의 분포가 높았다. 둘째, 학습전략에서는 상위인지전략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사회적 전략과 인지전략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습양식과 학습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보면, 전략 대부분이 상관관계가 있었다. 기억전략ㆍ상위인지전략은 사고전개방식 학습양식과 상관이 있고, 인지전략은 과제접근방식과 사고전개방식에서 상관관계를 보였다. 그러나 보상전략, 정의적 전략, 사회적 전략은 상관관계가 있긴 하였으나 그 상관성이 낮았다. 이와 같은 특성을 보이는 결혼이민자의 학습양식과 사용 빈도가 높은 한국어 학습전략, 학습양식 유형과 학습전략 간의 상관성을 고려한 한국어 학습전략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결혼이민자의 특성을 바탕으로 개발된 학습전략을 활용한 훈련을 통하여 결혼이민자의 한국어능력을 이른 시일 내에 함양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