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무용학회 한국무용학회지 한국무용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 - 4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기간의 무용프로그램 참여가 아동들의 기초체력(근력, 지구력, 유연성, 평형성, 순발력, 민첩성)과 자아존중감(총체적, 사회적, 가정에서의,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 및 주의집중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 참여에 동의한 총 30명의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은 실험집단(n=15) 또는 통제집단(n=15)에 무선(random)으로 할당되었다. 실험집단은 12주 동안, 주 2회, 회당 60분을 지속하는 무용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두 집단의 평균값 비교를 위해 SPSS WIN Version 22.0K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사전검사 값을 공변인으로 하는 공분산분석(Analysis of Covariance)을 실시하여 다음의 결과들을 도출하였다. 첫째, 실험집단의 아동들은 통제집단의 아동들에 비해 근력, 유연성, 평형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실험집단의 아동들은 통제집단의 아동들에 비해 총체적 자아존중감과 학교에서의 자아존중감이 더 높았다. 셋째, 실험집단의 아동들은 통제집단의 아동들에 비해 주의집중력이 더 높았다. 따라서 12주간 무용프로그램은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기초체력과 자아존중감 및 인지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