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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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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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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15 - 225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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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사이트는 기업, 제품, 기관, 서비스 등의 브랜드 개발 대상에 주요한 홍보수단이며 이용자에게는 차별적인 경험을 제공해 주는 강력하고 성공적인 매개체이다. 관광지수는 관광지가 갖고 있는 이미지 척도이며 국가브랜드를 형성하는 중요한 인자(Factor)이다. 2008년 발표된 국가브랜드 지수 중 관광분야 지수를 살펴보면 관광하고픈 국가 순위로 한국은 50개국 중 최하위 수준인 43위를 차지했다. 이에 대한 대비책으로 한국은 고유의 브랜드 정체성을 개발, 그것을 홍보하는데 주력하고 차별성을 극대화함으로써 도시나 국가이미지를 향상시켜야 한다. 본 연구는 연구방법으로 관광자가 인터넷을 통하여 접하는 첫인상에 가까운 공간인 웹사이트 중에서 국가브랜드 관광분야 지수가 높은 상위 10개 국가의 관광청 웹사이트의 시각적인 요소를 분석하였다. 시각적인 요소로는 웹아이, 슬로건, 스타일, 색상, 사진, 멀티미디어 등 6가지 부분이며 이를 살펴본 결과 각국의 고유한 아이덴티티의 개발을 통하여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되 유사한 느낌은 찾기 힘들었고 다양성을 디자인을 통하여 구현하였다는 점이다. 이로 미루어 한국관광공사의 웹사이트는 너무 많은 정보에 문자위주의 웹사이트가 되었고 전반적으로 컨셉이 명확하지 않아 무엇보다 한국의 고유한 이미지로 차별화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고 보여진다. 해외의 우수 관광사이트 사례를 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관광브랜드 개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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