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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15 - 22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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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폐해는 대단히 심각하다. 이러한 흡연에 대한 폐해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정부차원에서 금연교육, 담뱃갑 경고문에서 심리적 위협, 담배가격 인상, 담배광고금지, 대중매체를 통한 금연캠페인 등을 실행하여 흡연인구를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는 담뱃값을 크게 인상하여 금연율을 높이고자 하였으나, 실질적인 성과를거두지 못하였다. 보다 근본적인 금연캠페인이 절실하게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위선유도(Induced Hypocrisy)를 활용한 금연 캠페인 광고가 흡연자의 광고태도, 금연태도, 금연의향 등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았다. 위선유도는 사람들에게 특정 사안에 대해 지지하는 태도를 확인한 뒤, 과거 해당사안에 위반하는 행동을 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심리적으로불편함을 유도하는 것이다. 이러한 위선유도가 사람들에게인지부조화를 일으키며, 사람들은 위선태도를 해결하기 위해태도 혹은 행동을 변화한다. 연구결과 위선유도 형식의 금연캠페인은 공포광고, 유머광고 등 기존의 다양한 금연캠페인과 마찬가지로 흡연자의 금연태도와 금연 행위 의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성별과 세대별분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지만, 여성이 남성보다, 장년층이 청년층보다 금연태도와 금연의지가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그 이외에 금연광고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함의가 논의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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