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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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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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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31 - 4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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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음료 브랜드 공간 중, 커피와 베이커리가 융합된 ‘베이커리 카페는 융합을 통한 새로운 ‘브랜드 가치’, 소비자에게 감성적 공간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브랜드 공간중, 베이커리 카페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감성 요인을 살펴보고자 하며 이와같은 결과를 통해 베이커리 카페의 공간 아이덴티티 형성을 위한 요소들의 개선점을제안하고자 함을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 연구대상 선정은다음과 같다. 첫째, 베이커리와 커피의 상품을 융합하여 판매하는 매장이자 커피를 기준으로 한다. 둘째, 판매와 착석가능한 공간을 기준으로 한다. 셋째, 선도브랜드에 해당하는 기업과 차별화된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베이커리 카페를 대상으로한정한다. 본 연구는 국내 선도브랜드 4사에 해당하는 ‘파리바게뜨’, ‘뚜레쥬르’, ‘던킨도너츠’, ‘크리스피 도넛’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한다. 분석결과를 중심으로 분류하면 총 3가지의집단으로 나뉘어진다. 이는 공간분위기, 형태, 색에 해당한다. 파리바게뜨는 공간분위기와 형태가 주요인으로 파악되나 색에 있어서 부합되지 않는다. 뚜레쥬르의 역시, 공간분위기와형태가 주요인이나 전체적인 요인의 유사도가 부족하다. 던킨도너츠는 상대적으로 가장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우수하며, 크리스피 도넛은 요인의 유사, 근접성 모두 부족하며 요인의재구성이 요구된다. 기업과 소비자의 접점으로 제시되는 브랜드 공간은 물리적, 환경적 많은 변수를 내포한다. 이에 적절히부합하며 긍정의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매장을 구성하는 것이무엇보다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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