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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01 - 21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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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디자인은 하루가 다르게 많은 발전을 거듭하는데 비하여 교회 디자인은 오랫동안 낙후되어 있거나 정체된 상태에 머물러 있었다. 또한 교회 안에 여러 문화들이 소개되면서 크고 작은 열매를 맺는 중에서도 여전히 교회 디자인은 소홀히 취급되어 온 것이 오늘날의 상황이다. 1960년대에서 70년대의 ‘양(量)의 시대’, 1970년대 후반에서 80년대 초반의 ‘질(質)의 시대’를 거쳐 19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반은 목적별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다품종소량 생산하는 ‘다양성의 시대’, 그리고 1990년대 후반부터는 개인의 기호나 감성에 부응할 수 있는 일품종일품생산을 요구받는 ‘감성의 시대’로 바뀌고 있으며 감성 마케팅이 떠오르기 시작했다. 이러한 사회 변화에 발맞춰 그래픽 디자인에서도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났다. 정보 전달과 문자의 기능을 뛰어넘어 다양한 이야기와 감성까지 전달할 수 있는 캘리그라피가 각광받게 되었으며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는 생활용품은 물론 거리 의 간판 특히 북커버 디자인 등에서 쉽게 발견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기독교 신앙서적도 과거의 성도들의 신앙심에 소구하던 것에 변화를 주어 캘리그라피를 이용한 감성적이고 감각적인 북커버 디자인을 시도하고 있다. 또한 현대 기독교 출판의 흐름이 신앙과 강해/설교, 경건생활/기도 외에 시/소설/수필과 종교를 갖지 않은 사람들도 편하게 읽고 공감할 수 있는 교훈적인 내용의 책들이 출판되었으며 종교적 의미 외에 일반 대중에게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형태로 나아가면서 현대의 감성디자인 흐름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감성사회에서 캘리그라피가 기독교 서적에서의 역할을 일반 서적과 비교 분석하였고 단순히 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한 캘리그라피가 아니라 책 내용과 적합성을 고려한 캘리그라피의 중요성과 소비자의 정서적 또는 감성을 움직이게 할 수 있는 새롭고 다양한 북커버 디자인에 대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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