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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9 - 4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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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2년 아파트 평면을 분석한 연구의 후속연구로 발코니의 구성 방식과 공간의 구성방식 분석을 통하여 브랜드의 특성을 도출하는 연구이다. 서울에 입주한 사례를 중심으로 범위를 설정하였으며 공간의 구성에 대한 분석, 발코니의 개방형태에 대한 분석, 개인 및 공동공간의 배치 특성으로 분류하여 조사, 분석하였다. 공간구성은 기본구성과 변화구성요소로 나누었으며 개방형태는 1면, 2면, 3면 개방형과 전·후면개방형, 부분개방형, 한 면과 부분을 같이 계획한 복합형으로 분류하였다. 개인 및 공동공간의 분류형태는 개인-공동-개인으로 계획된 111형태, 개인-공동으로 계획된 11형태, 부채형태, ㄷ자 형태, ㄴ자(ㄱ자)형태로 분류하였다첫째, 공간 구성에서 래미안을 제외한 4개 브랜드는 면적이 넓어지면 R3를 계획한 반면, 래미안은 면적이 넓어져도 R3가 계획되지 않았다. Dr1은 래미안과 e-편한세상, 푸르지오에서 면적이 작은 경우 계획되지 않았다. 둘째, 발코니의 개방 형태는 자이와 푸르지오를 제외한 래미안, e-편한세상, 힐스테이트의 경우 전·후면 개방형이 50% 이상으로 계획된 것으로 나타났다. 섯째, 개별 및 공동공간의 배치에서 111형태가 50%이상인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ㄴ자(ㄱ자)의 형태가 25%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각 브랜드마다 평면상에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데 향후 본 연구와 이전 연구를 비교하여 6년 동안의 평면의 변화를 분석하여 각 브랜드마다 특성을 찾는데 기초 연구가 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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