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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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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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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79 - 18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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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브랜드에 대한 개념은 개인 중심적 사고에 따른 소비형태의 변화로 외부적인 환경보다 개인적인 가치에 중심을 두는 방향으로 변화되어왔다. 이에 따라 개인이 정의하는 브랜드의 이미지가 중요해졌고, 고객에게 전달되는 기업의 이미지와 정체성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졌다. 이러한 변화에 맞추어 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해 고객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브랜드 경험공간을 구축하는 추세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브랜드 경험 공간으로 현대카드 트래블라이브러리, CGV씨네 라이브러리, 네이버 도서관을 중심적으로 사례를 조사하고 카카오 브랜드 공간 방문자 30명에게 설문조사를 하였다. 사례와 설문을 통해 추출된 6가지 공통점을 바탕으로 모바일기반 기업 카카오의 브랜드 공간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모바일기반기업 카카오의 브랜드 정체성을 오프라인 영역으로 확장하는 사용자 경험 확대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모바일기반 기업 전반에 적용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 구축을 위한 후속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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