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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5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45 - 6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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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목적은 20세기 미국사회로의 이주양상을 통해 시민성 개념의 형성 및 변천과정을 분석하는 데 있다. 미국사회에서 시민성은 이주를 통해 들어온 이민자를 수용하는 방식에서 이민정책의 기본적인 토대가 결정되어 구체화․표면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주요 정치․경제적 사건들과 연결된 이주양상 및 이민정책의 변화와 같은 사회변동이 이민정책을 통해 새로운 사회인식을 형성하면서 일련의 교육의 장에 수용되면, 교육적 담론으로서 하나의 시민성 개념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분석 결과, 사회과 성립이전인 무제한 수용기의 ‘이념적 동화’는 애국적 시민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하나의 시민성으로 변화한다. 사회과 성립이후, ‘사회적 효율성’으로서의 시민성은 기본적으로 애국적 시민성의 기조를 유지하면서, 그 성격은 미국문화에 대한 ‘문화적 동화’를 거쳐, 민주주의 문화에 대한 동화인 ‘민주적 생활 시민성’이라는 광의의 시민성으로 확대되었고, 이는 다시 냉전체제의 영향 하에 ‘사회과학적 시민성’과 ‘다원적 시민성’으로 분화되었다. 이는 크게 동화주의에서 다문화주의로의 전환을 보여준다. 그러나 오늘날 여전히 많은 다문화국가들은 이질적 문화와의 사회적 통합에 한계를 보인다. 따라서 대안적 시민성 개념은 시민 개개인의 만족감과 시민들의 연대감을 동시에 증대시킬 수 있는 공동 문화의 창출 방법을 마련하는 데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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