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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4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 - 2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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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고유의 이미지를 통해 고객에게 보다 쉽게 인식되고 친근하게 다가서려는 노력으로 아이덴티티에 많은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기업은 최고의 이미지를 갖기 위해 노력하며 이것은 단순한 미적 차원을 넘어서 기업과 고객간의 커뮤니케이션 역할을 하고 있다. 무한경쟁 시장에서 디자인과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은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특별한 차별성을 적절한 상황에서 명확하게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고 이것이 곧 커뮤니케이션의 근본 목적 가운데 하나인 것이다. 그리하여 각 기업은 시각 아이덴티티의 핵심인 심벌마크를 통하여 최종적 이미지를 구축하고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시도함으로서 고객에게 접근하고 있다. 1930년대 처음 우리나라에 도입되어 80년대 고도성장을 한 대형 유통 시장인 백화점은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에 우리의 라이프스타일과 소비패턴을 바꾸어 놓았다. 과거의 백화점은 현재와 같이 각각의 백화점 고유의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기보다는 여러 물건을 한곳에서 쇼핑하는 곳 이라는 고유명사로만 인식되어 차별성을 갖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현대의 백화점은 쇼핑을 여유롭게 즐길 수 있고 문화 공간과 같은 이미지 변화를 꽤하고 있으며 또한 각 기업마다 지향하는 컨셉에 따라 새롭고 창조적인 아이덴티티를 구축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들 역시 각 백화점의 기업 브랜드 이미지를 인지하게 되었고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백화점을 선택하기에 나섰다. 90년대 말부터 현재까지 국내 대형 백화점들은 그들만의 컨셉에 맞추어 기업의 심벌마크를 리뉴얼 하고 고객에게 각기 다른 의미를 전달함으로서 무언의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설문조사와 더불어 연구, 진행한 결과 국내 백화점들은 그 컨셉에 있어 다소 차이가 있으나 대부분 그 의미전달을 쉽게 해줄 수 있는 워드마크의 사용과 고급스러움을 지향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는 백화점 심벌마크의 형태, 컬러는 각기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대부분 심벌마크의 역할이 그 브랜드가 지향하는 문화와 개성을 소비자에게 인지시키는 것과 더불어 각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이미지를 관리하는 것이 주된 핵심 역할인 점을 볼 때, 심벌마크는 기업의 개성과 차별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에 그 의미를 두어야 하며 향후 다양한 연구가 지속되어 심벌마크라는 디자인 요소 역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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