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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5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89 - 10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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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부는 ‘새 주소 사업’을 실행하고 있다. 기존의 지번의 주소에서 도로명과 건물번호를 사용한 새 주소로 바꾸는 것이다. 도로명과 건물번호가 새로 부여되면서 이것을 알리기 위한 도로명판과 건물번호판이 새롭게 제작 및 설치되고 있다. 그러나 1997년부터 시범지역에서 새로운 주소를 알리고 활용을 권장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별다른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건물번호판의 규격 및 디자인에 대하여 현재 정부에서 규정한 규례와 이미 설치 된 곳의 실례를 조사하고 건물번호판을 활용하고 있는 외국의 사례를 비교해 봄으로써 시민들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건물번호를 알리고 그 외에 주변의 경관과의 조화 또는 지역의 특색 반영 등을 고려하는 등 건물번호판을 좀 더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과 시각적 효과의 상승을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조사된 각 국가마다의 건물번호판 디자인은 다양한 디자인을 보이고 있다. 바람직한 형태와 조형은 가시적 효과를 극대화시킴과 동시에 건물과의 적절한 조화와 균형을 지니고 있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건물번호판의 재질은 그 사용기간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동판이나 석재로서 내구성과 함께 주변 환경과의 조화에도 적절한 소재를 활용하고 있었다. 건물번호판은 단지 건물에 대한 물리적 정보로서의 역할을 넘어 지역의 공간 특성을 살리고 정체성을 함축하고 있는 디자인 요소다. 설명적 용도가 아닌 지역 건물들의 정체성을 확보하고 커뮤니케이션 시키는 주요한 자산으로 인식될 필요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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