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길옥 (홍익대학교) 이돈태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Archives of Design Research Vol.28 No.3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75 - 87 (13page)
DOI
10.15187/adr.2015.08.28.3.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배경 : 오늘날 디자인에 일관성과 차별성을 부여하여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역할이 중요해 지고 있다. 이러한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디자인의 시대적 흐름과 제품의 특수성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도구로서의 디자인 아이덴티티 구성요소와 체계를 재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제품의 특수성에 따른 디자인 아이덴티티 전략을 유형화하는 방법론을 제시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연구, 분석 및 제안으로 진행하였다. 문헌 연구를 통해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개념과 역할을 고찰하고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구성요소를 재정의 하였다. 또한 타 제품군보다 비교적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제조업(자동차, 전자제품, 패션 제품)에서 기업의 역사가 길고 브랜드 가치가 높은 선도 기업 제품 브랜드를 선정하여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이에 근거해 제품의 특수성에 따른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유형과 전략을 제시 하였다.
연구결과 : 사례연구를 통해 결론적으로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기본구조를 개념화하고 제품 특수성에 따른 디자인 아이덴티티 유형과 전략을 도출하였다. 디자인 철학(Design Philosophy),디자인 핵심 가치(Design Core Values),디자인 원칙 (Design Principle), 핵심 디자인 요소(Core Design Element)의 디자인 아이덴티티 구조에 기반 하여 디자인 아이덴티티 동질화 수준을 네 가지로 유형화 하였으며 디자인의 내면적 동질화 전략과 디자인의 표면적 동질화 전략의 두 가지 방향을 제시하였다. 또한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방향성 구축을 위해 기업 활동, 제품군 범주, 브랜드 전략, 사용 교체 주기, 기술 교체 주기 및 민감도와 같은 제품 특수성의 고려 사항을 제시하였다.
결론 : 디자인 아이덴티티는 기업 활동, 제품군 범주, 브랜드 전략, 사용 교체 주기, 기술 교체 주기 및 민감도에 따른 제품의 특수성에 따라 디자인 동질화의 적용수준을 결정 할 수 있다. 또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구조(디자인 철학 단계, 핵심 디자인 가치 단계, 디자인 원칙 단계, 핵심 디자인 요소 단계)에 기반을 두어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네 가지로 유형화 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내면적 동질화 전략과 표면적 동질화 전략의 두 가지 방향성을 구축할 수 있다. 디자이너는 이러한 제품의 특수성을 고려한 디자인 아이덴티티 유형과 방향성을 구축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디자인의 일관성과 차별화 측면에서 효과적으로 디자인 이미지를 각인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디자인 아이덴티티에 대한 이해와 제품 특수성
3. 제품 특수성에 따른 디자인 아이덴티티 사례 연구
4. 디자인 아이덴티티의 구조와 제품의 특수성에 따른 디자인 아이덴티티 유형
5.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1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