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슬기 (시그널커뮤니케이션)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1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3 - 7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가치사회 패러다임에 따른 도시의 브랜드화 전략으로써 형태재인의 이론을 적용하여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연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선, 도시 브랜딩의 개념과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역할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하였으며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구성요소(로고타입, 심벌타입, 슬로건, 색채) 및 형태 재인의 개념과 그 프로세스를 통해 형태재인을 활용한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연구 모형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요인에 따라 국내 문화도시 7곳(경기 부천시, 강원 원주시, 충북 청주시, 충남 천안시, 경북 포항시, 제주 서귀포시, 부산 영도구)을 사례로 채택하여 분석하였으며, 각 디자인의 형태적 구조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시각적 구성 요인의 소비자 선호도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선호도 조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은 시각적 안정감과 브랜드 심벌 로고 및 컬러 중심으로 함축된 도시 브랜드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효과적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향후 도시의 브랜드화에 따른 도시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의 연구 및 개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