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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일러스아트학회 조형미디어학 조형미디어학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1
수록면
293 - 30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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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브랜드 생태계는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 환경과 다양한 매체의 등장으로 유기적이면서도 복잡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이 전개되고 있다. 기업들은 소비자에게 무형의 브랜드를 인식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브랜드 아이덴티티(BI)의 다양한 시각화를 시도하고 있다. 신기술들의 유입과 융합은 디지털혁명을 기반으로 마켓 패러다임 전환(paradigm shift)을 가져왔고 이에 따른 브랜드 경영에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됨에 따라 브랜드의 매개물인 BI에 고객과 소통 및 교감을 통한 브랜드 경험을 중심으로 하는 유연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이 다양하게 시도되고 있다. 그러나 선행 논문에 새롭게 등장한 가변성과 확장성이 대두된 유사 개념의 아이덴티티가 다양한 용어로 정의되어 혼선이 양산되고 있으며, 그 개념과 범위가 또한 명확하지 않아 불규칙적으로 변질된 사례들이 발생하고 디지털 매체의 동적요소에 의존적 표현으로 기존 매체 적용에 어려움을 겪는 불균형의 양산을 보이고 있다. 본 연구는 현시점에 나타나는 가변적 아이덴티티 변화를 디지털사회의 도래에 인한 과도기적 상태로 보았고, 먼저 최근 10년간의 BI 관련 학술자료와 문헌 연구를 통해서 새로 등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념과 가변적이고 확장된 디자인 변화를 리뷰, 해외저널 리뷰를 통해 마케팅적 측면에서 본 BI의 가치변화와 이에 따른 소비자-브랜드의 수평적 관계형성 및 공동창작을 통한 상호 작용에대해 알아보았다. 또 로고트렌드를 분석하여 현 시대의 BI 디자인의 동향과 함의를 연구하였다. 근본적으로 변화의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디지털 매체의 등장과 새로운 마켓생태계를 주목하고 변인과 근본적인 변화의 방향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변화와 현시대 현상을 보다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파악하여, 계층적 구조를 벗어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협력적/ 수평적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모델을 구상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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