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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후쒸에 (단국대학교) 한석원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29 - 542 (14page)
DOI
10.18208/ksdc.2022.28.4.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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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1년에서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중국의 MZ세대는 2019년 기준 중국 인구의 40%에 도달하였으며, 생활수준과 소비 수준이 지속적으로 올라감에 따라 이들의 소비를 유도하려는 기업들의 경쟁도 심화되고 있다. ‘2021 MZ세대 식음료 보고서’에 따르면 에너지 음료가 MZ세대가 가장 좋아하는 음료로 나타났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기업에게 마케팅 효율성과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전략은 무시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다. 이러한 전략은 브랜드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모델과 브랜드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MZ세대 기업의 어떤 요소들을 파악해야 되는지를 고찰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삼았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와 사례연구 두 가지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문헌 연구는 네트워크 데이터에서 MZ세대의 정의와 소비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중심으로 두었으며,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시각적 요소,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모델에 대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았다. 중국 식장에 4가지 에너지 브랜드를 연구 대상으로 선택했다. 나아가 브랜드 공식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플랫폼, 브랜드 오프라인 활동에 대한 신문기사를 기반으로 사례 구성 콘텐츠를 분석했다.
분석결과 기업의 MZ세대에 대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에 있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프리즘 연구 모델을 통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관계’와 ‘사용자 이미지’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는 전략적 요소이며, ‘패키지 디자인’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시각적 전략적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기업은 MZ세대의 소비 형태와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보다 매력적이고 경쟁력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 MZ세대 브랜드 아이덴티티 전략을 통한 브랜드 이벤트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홍보는 이후 에너지 음료 브랜드의 장기적인 발전 방향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은 에너지 음료 브랜드 가치의 지속을 위한 중요한 전략으로서, 이후 발전 과정에서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 분석
Ⅳ.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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