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반동욱 (홍익대학교 디자인공예학과 시각디자인)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22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57 - 268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할수록 브랜드를 시각적으로 식별할 수 있도록 돕는 패키지디자인의 역할이 중요시되고 있다. 패키지디자인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잘 드러나면 소비자의 브랜드 인식을 강화하고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브랜드의 핵심 메시지를 잘 전달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일 수 있다. 국내 계육 가공품의 선도주자인 하림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에 맞춰 차별화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경쟁력을 높이고 있지만 일관성 없는 패키지디자인으로 인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패키지디자인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잘 드러나는 국내 사례를 조사하고 하림이 추구하고자 하는 방향성을 설정, 리딩 브랜드로서 아이덴티티를 강화할 수 있는 패키지디자인 가이드라인을 구축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하림의 육가공 대표상품인 5종을 선정하고 디자인 시안 6가지를 제시하여 3일간 대면으로 설문조사를 시행, 최종 디자인을 확정했다. 선정된 디자인은 기존 디자인과 비교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 심미성, 차별성, 가독성, 상품정보 전달성까지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연구결과 기업 고유의 컬러를 적극 활용하고 제품이 다양할수록 패키지디자인에 통일성을 부여해야 브랜드 연관성을 높이고 경쟁사 대비 상품 구별성을 강화할 수 있다. 새롭게 구축된 패키지디자인 가이드라인이 브랜드 아이덴티티 확립 전략으로 적극 활용되기를 기대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