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수아 ((주)굽스디자인) 김정훈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브랜드디자인학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83 - 9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대의 소비자 시장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치열한 경쟁 환경과 소비자들의 가치 변화 및 다양화되고 있는 라이프스타일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의 필요가 대두되고 있다. 본 연구는 ㈜케이씨피드의 국내 최초 B2C용 액란 ‘오랩 요리란’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B2C시장의 신규 브랜드 포지셔닝에 있어 패키지디자인 개발과정과 결과를 중점으로 사례 분석 및 고찰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범위는 B2C시장의 액란 포지셔닝과 패키지디자인으로 설정하여 진행하였고, 신규 액란 브랜드인 ‘오랩 요리란’을 연구과제로 선정하였다. 연구방법은 패키지디자인 주요 구성 요소인 ‘제품명, 로고 및 슬로건’, ‘메인 그래픽과 컬러’, ‘레이아웃 및 통합 이미지’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와 반응을 표본 설문조사를 통해 분석하여 전략적 우수성과 경쟁력 있는 패키지디자인으로서 가치를 검증하였다. 이와 같은 조사를 통해 패키지디자인에 브랜드와 제품의 컨셉이 잘 반영되고 효과적으로 표현되었을 때 구축될 수 있는 브랜드 이미지의 가치와 초기 시장에서 브랜드 패키지디자인이 제품 포지셔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의 오랩 요리란 브랜드 패키지디자인 개발 사례를 통해 브랜드 포지셔닝의 중요성이 다시 한 번 제고되고, B2C 경쟁시장에서 타 기업의 성공적인 브랜딩 개발에 활기를 더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