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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5 - 13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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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웹 환경에서 3D 그래픽스를 구현하는 기술 중 최근 HTML5와 함께 표준화되어 각광 받고 있는 WebGL을 활용하여 박물관의 3D 오브젝트를 전시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는 기존에 이용되었던 ‘파노라마형 가상박물관’이나 외부 플러그인이 필요한 VRML 등의 기술에 의해 제한적으로 구현되었던 가상공간과 그것을 활용한 전시사례에서 발전하여 일반적인 웹브라우저 환경에서 쉽게 경험할 수 있는 가상전시 환경을 구현하고자 하였다. 이 때 WebGL 기술에 적합한 3D 데이터 형태를 결정하고, 웹3D에 적합한 그래픽스 기술을 연구하여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제한된 웹환경에서 보다 사실적인 표현을 얻고자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였다. 또한 BIM 도구와 3D모델링 도구를 활용한 여러 가지 웹3D 가상공간 제작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비교하여 가상박물관의 공간 구성에 적합한 방법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이런 전시방안을 3D 콘텐츠 전체로 일반화하여 웹에서의 3차원 정보 제시의 방법으로서 관람자의 공간 내비게이션을 고려해 사이버 박물관의 전체 구성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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