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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6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9 - 5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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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는 많은 어린이 대상 전시관들이 설립되어 있으며 대부분 체험형 컨텐츠를 갖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체험형 전시관들은 어린이 관람객의 자발적인 접근이 용이하도록 하며 적극적인 학습을 유도하는 데 목적이 있다. 기존의 관찰형 전시관은 일회적인 관찰로 끝나는 데 그쳐 추가적인 전시관의 수요 증가가 불투명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일회성 놀이로 끝나지 않고 반복학습을 유도할 수 있는 컨텐츠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린이를 위한 체험전시관의 특징을 각 연령대별로 에듀테인먼트와 게이미피케이션 이론에 기반하여 분석 툴을 구조화하였다. 이러한 분석 툴을 통해 체험형 전시관에 게이미피케이션이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고 있는지 정성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어린이 대상 전시관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게이미피케이션이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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