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 - 28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늘날 관심받고 있는 세계시민교육에서 지리교육의 역할과 기여를 찾아보고 지리교육의 현장 적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호주지리교육의 역할과 기여를 분석하였다. 그간 지리교육은 세계시민교육의 핵심교과로 인정받아 왔다. 특히, 호주 지리교육은 세계시민교육의 내용적 측면과 방법적 측면에서 역할과 기여면에서 특별함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분석한 호주 지리교육의 세계시민교육에서의 역할과 기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 면에서 자연환경과 인간의 삶을 결부한 장소성, 장소 간의 연결, 세계의 복잡성과 다양성, 그리고 상호 연결망, 글로벌 이슈 등을 통해 세계시민교육의 내용을 학습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둘째, 방법 면에서 관찰, 분석, 현장답사 등의 탐구학습과 GIS, GPS, 구글어스 등 지리정보와 ICT 활용을 통해 글로벌 관점과 지리적 상상력으로 세계에 대한 통찰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다. 셋째,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관점에서 ‘환경’에의 접근 교육이다. 호주에서는 지리교육을 통해 환경에 대한 교육과 환경을 위한 교육을 위해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적 관점으로 교육에 접근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현재 우리교육에서 세계시민교육과 지리교육과의 관계를 고려해볼 필요를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