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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1 - 4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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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자동차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차량 인터페이스 신기능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UX기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인간-자동차 상호작용 디자인의 경험 마케팅 전략 효과의 검증이다. 전통적 패러다임에 대비하여 경험 마케팅 패러다임은 고객/사용 가치, 경험 만족도, 사용자 인터랙션, 동적인 인터페이스 설명, 사용맥락을 강조한다. 전통 마케팅과 경험 마케팅 메시지 간의 인지된 유용성, 사용성, 감성, 만족도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주행 맥락과 비주행 맥락의 두 가지 실험을 설계하였다. 각 실험에서는 전통 마케팅 메시지를 담은 영상물과 경험 마케팅 메시지를 담은 영상물을 처치물로 제작하였으며 주행 맥락에서는 연비 관리를 도와주는 에너지 코칭을, 비주행 맥락에서는 승차시 감성적 친밀감을 더해주는 웰컴 시스템을 처치 사례로 선정하였다. 실험 결과 주행과 비주행 맥락 모두 경험 마케팅 메시지 효과가 더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특히 비주행 맥락 시스템의 구매 의도가 경험 마케팅 메시지 처치 집단에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이 연구는 UX 기반의 마케팅 전략 프레임워크를 적용하고 그 효과를 증명함으로써, UX 요인에 기반한 신규 VUI의 마케팅 전략 기획에 실무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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