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통합교육학회 통합교육연구 통합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9 - 22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에서 국어교과 수업을 활용하여 장애이해교육을 실행한 과정을 드러내고, 이 과정에서 나타난 중학생들의 장애인식 변화를 알아보는데 있었다. 연구방법은 실행연구(action research)이며, 연구 참여자는 연구자이자 수업자인 교사, 비장애학생 28명과 장애학생 1명으로 구성된 통합학급의 중학생 29명, 수업관찰자 4명이다. 총 4차시에 걸쳐 수집된 자료는 귀납적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4차시에 걸쳐 국어교과 수업 시간에 장애이해교육을 실행한 과정과 이 과정에서 나타난 중학생들의 장애인식 변화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국어교과 수업 시간에 진행된 장애이해교육을 통해 중학생들의 장애인식은 매우 긍정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너, 그리고 우리’, ‘다름이 아닌 다양, 차별 말고 존중’이라는 2개의 상위범주와 8개 하위범주 및 31개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국어교과 수업을 활용한 장애이해교육에서 나타난 중학생들의 장애 인식 변화에 대하여 논의하고 후속 연구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