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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융복합학회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제16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29 - 14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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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리메이크 과정에서 일어나는 각색 실천과 관련하여 왜 각색은 늘 원작(原作) 팬덤의 분노를 야기하는가에 주목하였다. 연구결과 원작 팬덤은 강박증 주체와 구조적 동형성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강박적 주체는 과거 강력한 만족에 도달한 경험이 있으며 이에 집착한다. 그러나 그것은 이미 상실된 것이며 다시 경험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불가능한 욕망을 욕망하는 모순적 상황에 빠진 주체가 바로 강박적 주체다. 원작 팬덤은 원작의 스토리세계 안에서 강렬한 만족을 경험한 주체들이며, 매체 전환 과정에서 일어나는 어떠한 스토리텔링의 변형도 쉽게 받아들일 수 없는 불가능한 욕망을 욕망하는 주체들이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본고에서는 웹툰 원작 드라마 <치즈인더트랩>의 원작 팬덤을 대상으로 드라마 리뷰 게시판에서 일어나는 담론 분석을 시도하였다. 연구 결과 원작 팬덤이 강박적 주체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매체 전환을 통해 원작의 스토리세계가 더욱 공고해지고 확장되기를 바라는 팔루스적 향유를 누리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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