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02.1
수록면
4 - 51 (4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초등 학교를 대상으로 자실(自實)적 지리 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 구성의 논리적 토대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초등 지리 교육의 목적은 교과로서의 지리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삶의 한 양식으로서 지리에 사는데 있다. 다시 말해 삶의 한 양식인 지리적 탐구에 자실적으로 사는 것이 목적이다. 무엇을 목적으로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지리적 탐구 그 자체가 목적이다. (2) 자실적인 지리 교육의 전제는, 지리학적 반성이 지리적 삶의 양식이 되게 하는 것과 문제 해결과 지리적 활동이 학습의 중심이 되게 하는 것이다. (3) 자실적인 지리 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 구성의 전제는 발현적 교육 과정에 토대 한 내용 선정과 활동집과 자료집 중심의 학습을 위한 내용 선정 및 조직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