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1 - 1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환경교육에 대한 인식의 지평이 확대되면서, 최근에는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요구 즉 지속가능성을 위한 교육이 세계적으로 수용되는 것과 함께, 환경교육에 대한 문헌에서 특히 ‘환경을 위한 교육’의 결정적 중요성에 훨씬 증대된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이처럼 국내외에서 인류의 생존과 미래를 위한 환경교육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학교교육에서도 환경교육은 보다 강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정보화, 세계화, 개방화된 지구촌 시대에 적합한 ‘환경을 위한 교육’의 개념의 재정립이 요구되고 있다.현대의 지구촌 시대에 ‘환경을 위한 교육’을 위해서는 새로운 대안적 세계관이 모색되어야 하고, 외적 조건으로서 자연환경에 대한 체계적 이해, 환경속에서의 심성의 개발과 환경윤리의 모색 그리고 사회 및 정치현상과 긴밀하게 연결된 참여와 실천이 있어야 한다. 그러면서도 모색된 세계관, 윤리관 등 모든 것들을 고정적고 결정적인 것으로 보지않고 비판적으로 볼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환경을 위한 교육’의 구성요소로서 대안적 세계관으로서 생태적 세계관, 생태적 문해력, 환경에 대한 감수성, 생태적 윤리관, 환경쟁점에의 참여, 실천과 비판, 잠정성과 비결정성을 들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