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39 - 25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영 지리 교과서의 커피관련 내용 분석에 근거하여 커피의 공정무역과 윤리적 소비의 관점에서 텍스트를 재구성한 후, 세계시민성을 함양을 위한 수업 전략의 효과를 검증한 것으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커피에 대해 어른들과 책을 통해 주로 형성된 부정적 이미지와 TV광고를 통해 주로 형성된 긍정적 이미지를 동시에 가지고 있었지만, 수업 후 커피에 대한 이미지는 비판적 관점에서 재구성되었다. 둘째, 학생들은 한 국가의 빈곤이 그들 국가만의 문제로 인식하여 단지 동정과 연민에 기반하고 있었으나, 수업 후 학생들은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 뿐만 아니라 그 속에서 그들의 책무성을 깊이 있게 인식하게 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수업 후 학생들은 커피의 생산, 유통, 소비 과정에서 나타나는 공간적 불균등의 문제가 불공정한 무역에서 초래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고, 나아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 의지를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학생들의 실천적 의지는 공정무역 제품의 제한적 유통구조라는 현실적 장벽에 의해 어려움에 직면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과 같이 커피를 소재로 한 세계시민성교육의 실천 전략은 공정무역에 대한 이해와 윤리적 소비의 실천이라는 측면에서 소기의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단 지리가 학생들로 하여금 진정한 글로벌 장소감을 학습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목적에 맞는 텍스트의 재구성과 함께 현실적 제약의 극복이 전제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