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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229 - 245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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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사회과 및 지리 영역의 교육과정 구성을 위한 논리적 토대와 내용 구성의 준거틀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육은 인간의 삶의 양식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때 교육다워진다. 따라서 사회과교육 역시 민주시민 육성이 아니라, 바람직한 시·공간적, 사회적 삶의 양식을 가진 인간 육성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과 교육과정은 시간성, 공간성, 사회성을 토대로 각각의 삶의 양식을 육성하는 방향으로 내용이 선정되고 구성되어야 한다. 나아가 각 영역들은 그들 속에서 통합을 지향해야 한다. 이 같은 맥락에서 볼 때, 지리영역의 목적은 공간적 삶의 양식 육성이 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의 내용은 '과거', '현재', '미래'의 공간적 삶이 되어야 하고, 주제, 지역, 시간, 삶의 양식의 조합이 구성 틀이 되어야 한다. 이에 토대한 학습의 방향은 교실에서부터 '지리하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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