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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15 - 23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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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많은 연구자들이 학습자들의 일상적 생활세계에 토대를 둔 ‘사적 지리’를 중심으로 한 (지역)지리교육 내용과 과정의 새로운 틀을 강력히 제기해 왔다. 하지만, 생활세계 자체가 점차적으로 미디어 네트워크와 시각적 이미지들로 채워지고 있는 상황에서, 학습자들의 사적 지리는 이념적으로 중립적이거나 순수할 수 없으며, 상업주의적 시각적 이미지들로 재현된 그리고 학습자들의 실존적 삶에서부터 탈맥락화된 ‘상상적 지리’의 영향을 받는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자신과 사회에 대한 비판적 사고가 정지해 버리고, 단지 소비를 통해만 자아를 실현하는 Marcuse의 ‘일차원적 인간’으로 되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과 현실상황에서 본 논문은 오늘날 기술주의와 소비주의의 이데올로기 망에 위치하는 일상적 생활세계의 ‘사적 지리’를 ‘상상적 지리’가 아니라 ‘비판적 지리’를 통해서 바라 볼 수 있는 중심적 위치에 학교 지리교육이 위치해야 할 것을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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