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45 - 16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인간의 일상적인 삶에 가장 밀접한 지리가 학교 현장에서 일상생활과 관련이 없는 암기과목의 하나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과, 학교에서 지리 시험을 잘 보는 것과 일상의 삶에서 지리적인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는 것과의 차이에 대한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였다. 이처럼 학교에서 지식을 학습하는 것과 일상생활에서 지식을 이용하는 것의 차이를 교육체제의 관행으로 여기고 있는 것에 문제를 제기하며 등장한 상황인지론은 학습을 실천 공동체로의 합법적 주변적 참여를 통한 문화화로 보았으며 학습자들은 전문가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지식을 구성하는 것과 같은 ‘실제적 활동’을 통해 지식을 얻어야만 일상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유용한 생명력 있는 지식을 형성한다고 하였다. 지금까지 지리교육에서 다루었던 일상생활세계에 대한 접근은 각각의 학습자에게 내면화된 개인 지리만을 강조하였지만, 상황인지론에 따르면 일상생활세계는 개인의 삶 뿐만 아니라 공동체들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 놓은 문화세계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개인 지리와 학문 지리의 형성에 중요한 출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황인지론적 관점에서 일상생활세계를 재개념화하고 이를 근거로 형성되는 개인 지리, 학문 지리, 실천 지리의 순환적이고 상호적인 관계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지리 수업을 위하여 PAP(Personal-Academic-Practical Geography)모델을 설계하여 개념적 접근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