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의선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5권 1호
발행연도
2006.3
수록면
97 - 11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전통 지리의 의미와 연구 성과를 통해 지리 교육적 가치를 도출하고 이를 근거로 전통 지리 교육 내용에 대한 재구성 방안을 모색한 것이다. 오늘날 지리학에서 전통 지리란 한반도 공간에 대한, 그리고 한반도에서의 오랜 역사 시기 동안 그 곳에 살았던 사람들과 자연과의 관계를 보여주는 것으로서 크게 풍수지리 사상, 고지도류, 읍지와 지리서류, 실학파의 지리사상 및 지리서로 분류된다. 이러한 전통지리는 우리 국토와 지역, 전통 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한국인의 문화적 정체성과 공동체에 대해 헌신하는 태도, 즉 민족 정체성 함양을 강조하는 지리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아주 효과적인 토대를 제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최근 전통 지리에 대한 재조명의 연구 성과들은 이러한 교육적 적용 가능성을 한층 더 높이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전통 지리의 지리 교육적 가치를 그 내용에 따라 민족 정체성 함양, 친환경적 사고 육성, 지리적 사고력 개발, 통일 교육의 밑거름 등 다양한 측면으로 살펴볼 수 있었다는 것이 뒷받침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논의를 근거로 본 연구에서는 전통 지리 교육 내용에 대한 재구성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전통 지리에 대한 교육 내용 재구성 방안은 환경론 및 환경 사상으로서 풍수 사상, 텍스트로서의 고지도, 지역인식에 대한 장소론으로서 읍지와 지리서, 국토에 발 딛고 세계로 열린 실학파의 지리 사상 등으로 제시할 수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머리말
Ⅱ. 지리 교육에서 ‘전통 지리‘의 가치
Ⅲ. ‘전통 지리‘교육 내용의 재구성 방안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5732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