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한국지리환경교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9 - 29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초등학생들의 영토 범위 및 위치 인식에 대한 학년별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영토 교육에 대한 시사점과 대안을 제시하려는 것이다. 연구 결과 첫째, 우리나라 초등학생의 국가 구성의 3요소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 4, 6학년 모두 국가 구성의 3요소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둘째, 영토 북단의 인식 면에서 매우 혼란스런 특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원인은 관심 부족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 상의 영토에 대한 내용 미흡 등으로 여겨지며, 분단에 따른 영토 범위 인식에 대한 혼란도 그 요인의 하나로 여겨진다. 셋째, 백령도, 마라도, 독도 등 영역 설정의 기준이 되는 외곽 섬의 정확한 위치에 대한 인식이 매우 낮은 것으로 파악되었다. 그렇지만 독도에 대한 위치 인식은 상대적으로 높았는데, 이는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의 독도 교육, 국민적인 관심 등이 종합적으로 반영된 결과로 해석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