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49 - 80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그동안의 연구들이 학생의 삶에 대해서는 비교적 큰 관심을 기울여왔지만, 학교 교육의 주체인 교사의 삶에 대한 관심은 부족했다는 반성에서 출발하였다. 연구자들은 살아있는 인간의 대표적 특성인 감정에 주목하여, 교사들이 희노애락(喜怒哀樂)을 느끼는 현상들을 분석하였다. 교사들이 삶 속에서 느끼는 감정을 폭넓게 드러내기 위하여, 연구방법은 1차적 문화기술 자료들을 종합하여 분석하는 2차적 문화기술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교사들은 ‘교사로 인한 학생의 성장’과 ‘수업의 진정한 주체화’ 현상에서 기쁨(喜)을 느끼고, ‘학생과 학부모로부터의 무시’, ‘수업지도에 불응하는 학생들’, ‘승진만을 추구하는 동료교사’, ‘관리자의 지배적 구조’, ‘행정업무 중심의 학교문화와 업무분담 과정에서의 갈등’현상에서 노여움(怒)을 경험하였다. 또한 ‘이상과 현실의 불일치: 교과 성적과 입시중심의 학교 교육’, ‘낙후된 교육환경’, ‘어쩔 수 없는 희생: 업무과다로 인한 소진’, ‘승진구조에서의 낙오’ 현상에서 슬픔(哀)을, ‘학생들과의 친밀한 일상’, ‘교사공동체 속에서의 협력과 소통’, ‘교육적 가치의 회복과 스스로의 성장’ 현상에서 즐거움(樂)을 느끼고 있었다. 교사의 삶에 관한 일은 ‘개인주의 속에서의 경쟁: 소외’, ‘수직적 위계구조 속의 순응: 무력감’, ‘성적-경쟁 중심 체제 속에서 잃어버린 방향: 혼란’, ‘커져만 가는 역할과 업무에 대한 부담: 슈퍼맨 신화’, ‘동료성을 통한 극복: 공동체’, ‘아이들의 성장을 통한 감동과 긍지’로 특징지어져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통해, 교사와 학생의 교육적 관계를 복원시켜주고 동료교사와의 소통과 협력을 촉진시키는 것이 교사에게 기쁨과 즐거움을 주고 학교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교육개혁의 방향이 되어야 함을 논의하였다. 아울러, 교사의 교육적 신념과 학교 교육의 목표를 일치시켜서 교사의 삶에서 나타나는 내적 갈등을 줄여주어야 교사가 교육에 헌신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