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교사들이 지각하는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학교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이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충청북도 소속 초등학교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방법을 활용하였다. 이러한 연구과정을 통하여 얻어진 구체적인 연구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학교조직문화, 학교조직효과성 전체 및 구성요인 간에는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둘째,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학교조직문화의 부분매개효과가 있었으며,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과 학교조직문화가 함께 학교조직효과성을 설명하는 정도는 56.7%로서, 매우 높게 나타났다. 셋째,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에서 친화적 문화, 진취적 문화, 합리적 문화, 보존적 문화의 부분매개효과가 있었으며,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 단독으로 학교조직효과성을 설명하는 정도는 27.8%이었지만, 학교장의 오센틱 리더십과 보존적 문화(51.4%), 합리적 문화(49.4%), 진취적 문화(47.4%), 친화적 문화(47.1%)가 함께 학교조직효과성을 설명하는 정도는 매우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초등학교에서는 교사들의 팀워크, 환경 변화에의 혁신적 대응, 합리적 의사결정 및 점진적 변화 추구 등의 학교조직문화를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체계적인 행·재정적 지원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