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대술 (신라대학교) 김희규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07 - 333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교장의 진정성 리더십, 조직신뢰,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부산광역시, 울산광역시, 경상남도 소재 초·중등학교 교사 76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교장의 진정성 리더십은 학교조직효과성에는 직접적으로 유의하지 않았으나 조직신뢰에 대해서는 직접효과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또한 조직신뢰는 학교조직효과성에 직접적인 영향도 주었지만 교장의 진정성 리더십을 완전 매개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장의 진정성 리더십은 매개변인인 조직신뢰를 통해 학교조직효과성을 제고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본 연구 결과 진정성 리더십을 통해 학교조직효과성 제고를 위해서는 첫째, 진정성 리더십은 구성원들의 신뢰와 존경을 바탕으로 구현되어야 하고, 조직신뢰의 하위변인들이 갖고 있는(공감능력, 소통능력, 포용력 등) 긍정적 가치가 교육활동에 반영될 필요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둘째, 부장교사나 고경력 교사들이 갖고 있는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임파워먼트를 개선하고, 이를 일반교사들에게 지원하여 교사효능감을 높이고 교육적 성취와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리더십 연수 과정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