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희원 (서울대학교) 김시은 (서울대학교) 김옥결 (서울대학교) 이승민 (서울대학교) 임주현 (서울대학교) 엄문영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존에 논의되던 리더십 유형에서 벗어나, 바람직한 학교문화 형성에 영향을 끼친 학교장 리더십의 특징을 살펴보는 것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심리적 안정감, 즉 조직 내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의사소통에 참여해도 아무런 불이익을 당하지 않으리라는 믿음 형성을 바람직한 학교문화로 상정하였다. 심리적 안정감이 구축된 사례로 A 초등학교를 선정하였으며 해당 학교 교사와 면담을 통해 학교 및 리더십의 특성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A 초등학교 교장의 리더십은 ‘신뢰를 주는 리더십’, ‘수업과 교사를 지원하는 리더십’, ‘비전공유를 위해 노력하는 리더십’, ‘자신의 권위를 내세우지 않는 리더십’, 그리고 ‘교사의 의견을 존중하는 리더십’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 외에 교육철학을 공유하는 교사공동체 문화, 논의해서 결정하는 문화와 같이 기존부터 이어지던 A 초등학교의 문화적 요인과 작은 학교라는 환경적 요인, 혁신학교와 내부형 교장공모제라는 제도적 요인이 상호작용하며 심리적 안정감을 구축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심리적 안정감 구축을 위한 일반 조직의 리더십과 비교하여 살펴보고, 학교 조직의 심리적 안정감과 관련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