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엄문영 (서울대학교) 최수연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4號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37 - 263 (27page)
DOI
10.22553/keas.2021.39.4.2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오늘날 교육현장에서는 급변하는 사회 상황과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조정하고, 대처할 수 있는 상황 적응적이고, 융통성 있는 학교장의 리더십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학교 현장에 바탕을 둔 실제적 사례를 활용하여 예비교장들을 위한 사례 토론 리더십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진행되었다. 종래의 리더십 프로그램들보다 현장에서의 활용성, 학습자의 참여를 통한 동기 유발, 실질적 역량 제고 등의 의도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구참여자를 세심하게 선정하는 작업이 필요한데, 2020년 서울시 중등교장자격 연수과정에 직접 참여한 연수생 중 연수기관 관계자 및 같은 기수 수료생들의 추천 과정을 거쳐 총 4명의 현직 교장들로 최종적인 참여자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 절차는 (1) 리더십 프로그램 관련 문헌 분석, (2) 요구조사, (3) 프로토타입 개발, (4) 사례 토론 프로그램 1차안 도출, (5) 사용성 평가, (6) 사례 토론 프로그램의 수정 및 확정 과정을 거쳤다. 개발된 프로그램은 (1) 인력관리와 리더십, (2) 학생·부모·교사 공존을 위한 리더십, (3) 학교와 학교장의 Win-Win 리더십이라는 3개의 모듈로 구성되었다. 각각의 모듈은 사례의 구체화 및 현실화, 토론 결과에 대한 적절한 피드백을 위한 표준적 매뉴얼 개발을 고려하여 반복적 수정을 거쳤다. 본 연구를 통해 개발된 사례 토론 리더십 프로그램은 기업체와 대학에서 기존에 활용되었던 이론 중심의 리더십 프로그램과 달리, 학교장 대상의 현장 맞춤형, 학습자 참여형 성격을 가진다는 점에의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