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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5 - 108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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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명상을 교육에서 치료적 관점으로 해석하기 위한 시론이다. 이를 위하여 나는 명상과 치료의 개념망을 검토하고 그것들의 합성어인 명상치료를 여기서 개념화한다. 이러한 개념화의 도구로 여기서는 푸코가 제안한 바 있는 담론 구성법을 활용했다. 이것은 해당 개념의 지평을 확보하기 위해 먼저 해당 담론을 만들어내는 언표들을 추출한 뒤 그것들 간의 상호 관련성을 해명하는 것이다. 언표들의 상호 관련성을 해명하기 위한 도구로 이 연구에서는 개념도 작성법이 이용되었다. 이렇게 해서 이 연구에서 명상의 개념도, 치료의 개념도, 그리고 명상치료의 개념도등 총 세 가지의 개념도를 나는 여기서 도출해냈다. 그런 다음 최종적으로 만들어낸 명상치료의 개념을 가지고 그것이 본래 간직하고 있는 교육에 대한 본원적 의미를 논구했다. 그 결과 명상치료에는 오늘날 교육에서 가장 절실하게 필요한 치료 패러다임이라는 교육적 가치가 녹아들어 있으며, 명상치료는 현대교육에서 놓치고 있거나 등한시하고 있는 교육의 관조적 차원을 설명하는 요긴한 교육적 자원이자 명상하는 인간으로서의 명상치료가 인류의 오래된 문화적 전통임이 판명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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