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인격교육학회 인격교육 인격교육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5 - 6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격교육의 관점에서 아동의 명상활동을 질적 연구함으로써 아동이 실제 경험하는 명상활동의 과정과 효과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 아동 12명의 집단명상 활동을 1년 동안 참여관찰하여 분석하였다. 연구의 결과, 아동 명상활동을 세 가지 과정, 즉 초기의 ‘명상 적응하기’, 중기의 ‘명상 깊이 느끼기’, 후기의 ‘개별화 시기’로 나눌 수 있었다. 아동은 명상활동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그 효과를 직접 느끼고 있었고, 궁극적으로 명상활동이 아동의 건강 회복과 정서 안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처럼 명상이 아동의 인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결과는, 명상활동이 인격교육을 위한 방법으로 활용될 수 있는 인격교육적 의의를 갖고 있음을 나타낸다. 이러한 명상활동은 후기로 갈수록 아동마다 선호하는 명상방법에서 차이가 드러나는데, 이를 고려할 때 아동의 발달정도와 성격 및 상태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