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91 - 20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도행지의 교육실천과 교육사상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중심의 교육과정 구성 원리를 추출하였다. 도행지는 전통의식과 서구이론의 비판적 수렴으로 교육사상을 형성하고 실천을 통해 이론의 재정립을 시도하였으며 중국교육의 근대화과정에서 학습자중심의 교육실천으로 구민구국을 도모하였다. 그는 학습자를 위한 교육을 추구하고 학습자의 능력신장을 중요시하는 생활중심교육을 지향하였으며 “교학주합일”이론을 통하여 교수학습방법의 혁신을 주도하였다. “사회 즉 학교”라는 관점에서 학교와 사회, 교육과 생활을 밀접히 연관시켰으며 교육대상의 보편화와 교육기회의 확대를 주장하고 교육의 대중적 보급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러한 도행지의 학습자중심의 교육목적관, 학습자를 위한 생활교육내용, 학습자의 “행”을 강조하는 “교학주합일”의 교육방법, 학습자의 “행”의 양식에 따른 교재론, 교육대상 확대를 위한 학교관 등 학습자중심의 교육이론은 교육과정 구성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