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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사상연구회 교육사상연구 교육사상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11 - 13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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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데거의 존재론은 그 자체로 교육에 한 심층인 문제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본 논문 은 교육내용의 성격에 한 하이데거 존재론의 을 밝히는 데 목이 있으며, 이를 해서 는 무엇보다 그의 ‘지향성’ 개념을 명료하게 악할 필요가 있다는 에 착안하다. 하이데거 는 서양의 근 인식론과 후설의 상학에서 발견되는 ‘지향성’ 개념의 특징을 주체-상의 이 원론으로 규정하고, 그것의 기원을 고 라톤 철학에서 찾고 있다. 하이데거의 존재론의 핵 심 개념 가운데 하나인 ‘세계-내-존재’ 는 ‘존재’는 일차으로 이 같이 왜곡된 지향성 개념을 바로잡기 한 것이지만, 동시에 그것에는 주체-상 간의 이원론 거리로 말미암아 래되는 인간 사고의 험성을 경계하고 그것에 안을 마련하기 한 문제의식이 내포되어 있다. 본래 의미에서의 지향성 개념에 입각해 볼 때, 엄한 의미에서의 사고는 ‘존재’와 계 하며 차라리 존재와 계되는 것만이 ‘사고’라는 이름으로 불릴 수 있다. 그리하여 교육은 인간 의 사고를 기르는 활동이라고 볼 때, 하이데거의 존재론은 ‘존재 망각의 교육’과 ‘존재 사고의 교육’이라는 두 가지 립되는 교육의 양상을 제시한다고 할 수 있다. 하이데거의 교육론은 우 리에게 우리가 이 두 가지 교육 간의 정면충돌이 일어나고 있는 문명사으로 차한 시기 를 살고 있음을 일깨워주고 있다. 하이데거의 교육론은 ‘역량’, ‘성과’, ‘효율성’ 등의 이름으로 교육을 계량화하려는 이 시의 퇴폐 교육에 한 엄한 경고이며, 그것의 안 교육을 한 노력이 우리의 삶에서 구체으로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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